본문 바로가기

화공안전기술사/과년도기출문제

125회 화공안전기술사 과년도 기출문제

#화공안전기술사 #125회화공안전기술사기출문제분석

 

안녕하세요. 기술사 찰스 입니다.

오늘(8/2) 큐넷에 125회 화공안전기술사(2021년) 기출문제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제125회 화공안전기술사(2021년).pdf
0.22MB

 

이번 125회 화공안전기술사는..

  • 법령 : 산업안전보건법(3)/고압가스안전관리법(2)/위험물안전관리법(4)/화학물질관리법(3)
  • 화공안전설계 : 안전밸브/체크밸브
  • 위험성평가 : 허용범위로 위험성 감소대책, RBI, 정기적 위험성평가 등 
  • 사고재해 : 회분식 반응기 화재폭발사고 
  • 그 외 : 수소충전소, 비상전원, 가스폭발위험장소 등

골고루 출제가 되었습니다. 1교시 문제에서부터 많이 당황하셨을 것 같습니다.

문제들 중에 생소한 Spot성 문제들도 보이네요. 이런 문제들은 과감히 Pass 하세요.

 

이번에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 문제가 2개나 출제 되었네요. 가스기술사를 함께 준비하셨던 분들은 유리하셨을 것 같습니다. 화공안전기술사도 고압가스 분야에 관련된 주요한 내용도 앞으로 따로 정리를 하셔서 대비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산업안전 Part는 한 문제도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위험성평가는 늘 단골문제이며, 이번에 수소충전소 문제가 화공안전기술사에 들어왔습니다. 평소 Vent Stack을 정리하셨던 분들이라면 충분히 대비하셨을 거라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사고재해 문제로 화재폭발사고를 예시로 나왔는데 이 문제의 키워드는 '정전기' 입니다. 정전기로 인한 사고는 정말 많이 일어납니다. 이 정전기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체계적으로 정리가 되신 분들은 고득점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정설계와 관련된 문제로 체크밸브와 안전밸브가 출제되었네요. 프로세스 엔지니어이시다면 이번 문제를 코샤가이드 내용을 Base로 해서 실무(P&ID 도해)와 함께 서술하셨으면 꽉채워서 점수를 받으셨을 것입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상대적으로 PSM과 관련된 문제는 적게 나왔습니다. 그래도 너무 실망하지 마세요. 면접에서는 PSM과 관련된 질문이 정말 많이 나옵니다. PSM 대비해서 공부하셨던 내용은 지금부터 면접을 대비하여 계속해서 공부하세요. 뒤돌아서면 까먹습니다.(▶PSM을 직접 경험하지 않으신 분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일단 오늘은 (벌써 자정이 넘었네요.) 여기까지 포스팅을 하고, 다음부터 기출문제를 간단한 해설과 함께 올려보도록 할게요!  다시 한번 이번 화공안전기술사 시험 보신 예비기술사 여러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가 기출문제 분석한 자료 올려드릴게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125회 화공안전기술사 문제 분석.pdf
0.05MB

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