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공기술사/필기

코샤가이드 책은 어디서 구할까?

#화공안전기술사 #코샤가이드 #KOSHAGUIDE

 

안녕하세요. 기술사 찰스입니다. 

오늘은 125회 정기 기술사 시험일자입니다. 정말 더운 날씨에 시험을 본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시험볼 때 엉덩이에 땀도 차고 그리고 또 코로나 때문에 마스크도 한 상태로 시험을 볼테니 더욱 더 힘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오늘 기술사 필기 시험보고 오는 가족들에게 고생했다고 말 한마디 꼭 해주세요! 

 

지금 포스팅을 하려고 노트북을 켰는데(16시) 지금쯤 4교시를 볼 시간이겠네요.

제 후배가 오늘 #화공안전기술사 를 치르는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잘 봐서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화공안전기술사의 #KOSHAGUIDE (#코샤가이드) 에 대한 내용입니다.

 

117회 화공안전기술사 필기 합격수기를 포스팅하였는데요. ▼ 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조 부탁드립니다. ▼

2021.07.25 - [화공안전기술사/필기] - (2019년) 117회 화공안전기술사 필기 합격수기

 

그 합격 수기를 봐주신 많은 분들께서 "코샤가이드 책은 어디서 구입하셨나요?" 라는 질문을 댓글로 많이 해주셨는데요. 아무래도 합격수기 상에서 제가 '코샤가이드가 화공안전기술사의 핵심'이라는 내용을 적었기 때문일까 싶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코샤가이드는 따로 책으로 팔지 않습니다. 제가 일일이 직접 #한국산업안전공단 (#KOSHA)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코샤가이드를 직접 다운받아서 출력해서 책으로 제본을 하여 보았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화공안전기술사 교과서들은 대부분 이 코샤가이드를 기반으로 하여 작성이 되었습니다. 


화공안전기술사 과년도 기출문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문제들이 보통 이 코샤가이드를 기반으로 한 문제들이 많이 그리고 자주 출제가 되며 채점 기준도 이 코샤가이드를 잣대로 하기 때문에 코샤가이드 상에 있는 #키워드, 골격 등이 답안지에 나타나 있지 않으면 점수를 제대로 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코샤가이드를 반복적으로 보셔야 하고 각 지침에 대한 키워드(핵심사항)는 무엇인지 형광펜으로 칠해가면서 공부하시기를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이게 저의 공부 방법입니다.

 

기술사 공부는 큰 그림인 숲을 먼저 봐야하고, 숲 안에서 나무들이 어떻게 배치가 되며 각 나무들이 어떤 가지로 뻗어가는 지를 알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화공안전기술사 를 예로 들면, 큰 그림은 코샤가이드, 나무는 각 지침, 가지는 지침상에서의 키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숲 = 코샤가이드
나무 = 각종 지침들
나무가지 = 핵심 키워드

이런 구조들을 이해를 하시고 화공안전기술사 세계에 입문하시면 기술사 공부함에 있어 보다 수월할 것입니다. 117회 화공안전기술사 시험에서는 코샤가이드를 집중적으로 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단어장을 만들었으며, 이 전략이 주효해서 필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이 드네요. 


그러면 본격적으로 코샤가이드를 어떻게 다운을 받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렵지 않아요. Follow me.

 

1) KOSHA 사이트 접속하기

https://www.kosha.or.kr/kosha/index.do

코샤가이드 홈페이지 첫 화면

2) KOSHA 홈페이지 → 자료마당 Tab 클릭 → 안전보건자료실

아침마당이 아니라 자료마당

3) 법령/지침정보 → 안전보건기술지침(GUIDE) + 클릭하여 Tab 펼침

안전보건기술지침(GUIDE) 카테고리

4) 분야별 안전보건기술지침에서 선택

화공안전기술사는 안전보건기술지침에서 ①안전설계지침(D), ②공정안전지침(P)을 위주로 중점적으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각 지침에 들어가서 보시게 되면 가장 최신에 올라온 지침들을 확인하실 수 있고 이 지침들을 유념히 보신다면 다음 필기 시험에 대비하는데 좋을 것입니다.

공정안전지침(P) 선택시 나오는 화면

5) PDF로 다운받기

보려고 하는 지침을 클릭하게 되면 첨부파일이 보이는데 그것을 클릭하면 PDF파일로 지침서를 바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이런식으로 해서 PDF를 Get 하시면 됩니다.   

6) 하드카피로 출력하거나 태블릿PC에 넣고 보기

PDF로 다운받은 파일들은 하드카피로 출력해서 저처럼 책으로 제본하여 보셔도 되고, 아이패드나 갤럭시탭과 같은 태블릿PC에 넣고 다니시면서 편하게 읽으시면 됩니다. 저는 2가지 방법 모두 사용했고, 공부할 때에는 형광펜으로 그어가면서 공부하는 스타일이라 책제본 된 것으로 주로 공부하곤 하였습니다. 태블릿에 넣은 파일은 어떤 것을 Search 할 때 이용했습니다.

제가 직접 PDF를 일일이 다운받아 하드카피로 출력해서 만든 코샤가이드 책제본

7) 코샤가이드 목차 만들기

PDF로 다운받은 파일은 마우스 우클릭 →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 누르면 이름을 수정할 수 있는데 그 상태에서 이름을 복사해서 엑셀이나 워드에 붙혀넣기를 하고 내가 보고자 하는 코샤가이드의 목차를 만들면 아주 편합니다. 저는 책제본할 때 목차도 직접 만들어 함께 책의 가장 처음에 넣었고 필요한 내용을 찾을 때 이 가이드가 없는지 있는지를 확인할 때 요긴하게 사용하곤 하였습니다. 다운로드 받기 부터 목차만들기, 책 제본하기 일련의 모든 과정들이 빡세고 귀찮은 작업들이지만 일단 한 번 만들어 놓으면 정말 공부할 때 큰 도움이 되고, 또한 실무에서도 코샤가이드를 활용할 일이 많기 때문에 업무하실 때에도 분명 빛을 발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8) 모든 지침들을 다 다운받아야 하는지?

아니요. 저는 모든 지침들을 다 다운받지 않았습니다. 화공안전기술사 시험에 나올 것 같은 지침들만 선별하여 PDF로 다운을 받았습니다. 이는 과년도 기출문제 분석을 10년치를 하게 되면 어느 정도 어떤 지침들을 다운받아야 할지 윤곽이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년도 기출문제 분석을 하는 것도 시험 문제 안목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과정인 셈이죠.

 

9) 구글링해서 다운로드 받는 방법

물론 이렇게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다운받지 않아도 구글링/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충분히 다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신 버젼의 지침인지는 꼭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각자 편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다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코샤가이드 책을 어디서 구했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책은 수험생 여러분께서 귀찮겠지만 직접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책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모든 과정들이 귀찮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왕 기술사 공부를 하시기로 마음먹은 이상 즐거운 마음으로 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힘든 것 만큼 돌아오는 것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코샤가이드는 화공안전기술사를 공부하는데 최적의 친구이자 교과서입니다. 이 코샤가이드에서 키워드를 추출하는 연습을 해보십시오. 그리고 그 키워드를 내것으로 만든다면 화공안전기술사 시험에서 합격으로 가는 확률을 더 높혀줄 것입니다.

126회 화공안전기술사 시험은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찰스